▲ 2022 포뮬러E 자카르타 대회에서 우승한 미치 에반스
▲ 2022 포뮬러E 자카르타 대회에서 우승한 미치 에반스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세계 최고의 전기차 경주 대회인 포뮬러E 챔피언십 자카르타 E프리(E-Prix)에서 미치 에반스(뉴질랜드, 재규어 TCS 레이싱)가 우승했다.

에반스는 지난 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E프리 서킷에서 열린 2021~2022 시즌 ABB FIA(국제자동차연맹)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9라운드 자카르타 E프리에서 가장 먼저 결승 지점에 도착했다.

포뮬러E는 '전기차의 F1'으로도 불린다. 포뮬러1(F1)이 내연기관차 레이싱이라면 포뮬러E는 순수 전기차로 진행하는 경주 대회다. F1과 더불어 포뮬러E도 FIA가 주관한다. 

F1를 비롯한 모터스포츠는 환경 문제로 비판을 받았다. 소음공해와 온실가스 등 환경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FIA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전기 자동차 레이스를 기획했다. 

이러한 계획으로 개최된 대회가 포뮬러E다. 환경 문제를 고려해 탄생한 포뮬러E는 2014년 중국에서 처음 개최됐다. 이후 대회 규모는 점점 커졌고 F1에 버금가는 인기를 형성했다.

유럽과 남미, 동남아시아에서 포뮬러E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회가 열리면 평균 2~3만 명의 관중이 이 경기를 관전한다.

▲ 2022 포뮬러E 자카르타 대회에서 레이싱을 펼치고 있는 미치 에반스
▲ 2022 포뮬러E 자카르타 대회에서 레이싱을 펼치고 있는 미치 에반스

서울에서도 올 시즌 포뮬러E가 개최된다. 올 시즌 마지막 포뮬러E 대회인 서울 E프리는 오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송파구 잠실 일대에서 진행된다.

올 시즌 포뮬러E 9라운드인 자카르타 E프리에서는 에반스가 정상에 올랐다. 2016년부터 포뮬러E에서 활약하고 있는 그는 올 시즌에만 3승을 거뒀다. 폴 포지션을 얻은 장-에리크 베르뉴(프랑스, DS테치타)는 2위에 올랐고 에드아르도 모르타라(스위스, 벤투리 레이싱)는 그 뒤를 이었다.

준우승한 베르뉴는 시즌 포인트 116점을 기록하며 시즌 랭킹 1위인 스토펠 벤도언(벨기에, 메르세데스 벤츠, 시즌 포인트 121점)을 바짝 추격했다. 시즌 포인트 114점을 기록 중인 모르타라는 3위를 달리고 있다. 이번 자카르타 대회 우승자인 에반스는 시즌 포인트 109점으로 4위에 자리했다.

포뮬러E 10라운드는 다음달 2일 모로코 마케라시에서 열린다.

한편 포뮬러E는 SPOTV ON과 SPOTV NOW, 그리고 SPOTV ASIA(스포티비 아시아)에서 생중계된다. 스포티비 아시아는 동남아 지역 13개국에 송출되는 채널로 모터사이클 레이싱 대회인 모토지피(GP), WTT(World Table Tennis) 탁구 대회, BWF(세계배드민턴연맹) 월드 투어 배드민턴 대회, 국제스포츠클라이밍(IFSC) 스포츠클라이밍 월드컵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