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튜브 속 새로운 한류…'K아카펠라'

<사진 = 유튜브 메이트리(MayTree)>

[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최근 유튜브에서 K아카펠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동안 소수만의 음악, 비주류 음악으로 여겨지던 아카펠라가 유튜브 속에서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음악 장르로 자리 잡고 있다.

혼성 5인조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MayTree)' 유튜브 채널은 최근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구독자가 6만여 명에 불과하던 채널 메이트리는 2월 한 달 만에 3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끌어모으며 현재 구독자 수 85만 명을 돌파했다. 누적 조회 수는 1억 회를 돌파했고, 구독자 수가 유사한 다른 채널에 비해 구독자 수 대비 조회 수가 월등히 높다. 

2006년 정식 데뷔해 세계대회 최상위권 입상 등의 화려한 경력을 지닌 메이트리는 올해 1월부터 맥·윈도우·아이폰·갤럭시 등과 같은 제품의 효과음을 아카펠라로 재현한 영상을 선보이며 큰 화제를 일으켰다. 아이폰 효과음을 표현한 영상은 현재 조회 수 1300만 회를 넘어섰다. 900만 회 가까이 시청된 윈도우 효과음 영상에는 윈도우 공식 계정이 직접 메이트리의 실력을 극찬하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채널의 인기 급상승과 함께 과거 메이트리가 Mnet '너의 목소리가 들려 3', 채널A '보컬 플레이' 등에 출연해 선보인 모모랜드 '뿜뿜', 소녀온탑 '같은 곳에서' 등의 K팝 커버 영상도 재조명받고 있다. 해당 영상들에는 국내외 시청자들이 다양한 언어로 남긴 감탄과 응원의 댓글이 눈에 띈다.        
<사진 = 유튜브 [#vbexit] VoiceBand EXIT>
남성 5인조 아카펠라 그룹 '보이스밴드 엑시트(VoiceBand EXIT)'의 채널 '[#vbexit] VoiceBand EXIT'도 구독자 59만 명, 누적 조회 수 8500만 회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채널이다. 

국내 아카펠라 채널 중 가장 먼저 구독자 50만 명을 달성한 엑시트는 2019년 디즈니 OST 메들리 영상으로 주목받기 시작해 디즈니 OST 메들리 2탄, 겨울왕국2 OST 메들리 등 다양한 후속 영상을 공개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디즈니 메들리 영상의 누적 조회 수는 1600만 회에 달하고, 디즈니 메들리 2탄과 겨울왕국 메들리도 각각 800만 회가량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채널 내에서 두 번째로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2018년 채널A '보컬 플레이'에서 선보인 방탄소년단(BTS)의 'DNA'와 '아이돌' 커버 영상이다. 방탄소년단의 전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해당 영상은 현재 조회 수 1460만 회를 넘어섰다.

<사진 = 유튜브 아카펠라 나린_Narin>
구독자 44만 명 채널 '아카펠라 나린_Narin'도 전 세계 여러 나라 시청자들로부터 사랑받으며 최근 급성장했다. IMR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에만 30만 명이 넘는 구독자가 증가했다. 

혼성 5인조 아카펠라 그룹 '나린'이 운영하는 해당 채널에서는 인기 K팝 아티스트들의 대표곡을 연대순으로 엮어 메들리로 부르는 'Evolution of OOO' 시리즈가 대표 콘텐츠로 손꼽힌다. 방탄소년단, 엑소, 마마무,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 다양한 그룹의 노래 커버 영상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 중 방탄소년단 커버 영상인 'Evolution of BTS'가 360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더불어 블랙핑크 '하우 유 라이크 댓', 화사 '마리아' 등 최신 K팝 노래 커버 영상들도 100만 회에 가까운 높은 조회 수를 올리며 전 세계에서 구독자를 끌어모으고 있다. 

이 외 △'두왑사운즈 Doowopsounds' (구독자 2만 명) △'ZENITH제니스' (구독자 4천 명) △'아카펠라 다이아_Acappella DIA' (구독자 2천 명) △'ACACIA 아카펠라 그룹 아카시아' (구독자 1천 명) 등 국내 아카펠라 그룹들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들도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K아카펠라의 인기 상승 원인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독창적 콘텐츠와 탄탄한 실력"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으며 "최근 K팝이 전 세계인이 즐기는 대중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K팝을 커버하는 K아카펠라 채널들도 함께 주목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